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리대 광고

 

생리대 광고

한 업체에서 판매중인 생리대가 갑자기 광고로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어떤 일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판매하는 팬티형 생리대 광고 사진이 여성을 너무 성적대상화 시켰다는 이슈입니다. 

성적 대상화 [sexual objectification] (두산백과)

성적 대상화는 대상화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한 개인이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자신보다 사회적·정치적·신체적으로 약한 힘을 갖고 있는 사람을 인격이나 감정이 부재한 물건처럼 취급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상화란 개인의 자율성, 의지, 감정, 경험, 주체성 등을 부정하고, 개인을 소유하거나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물건처럼 인지 및 취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관점을 강요할 수 있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며, 대상화된 개인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발언할 능력이 결여된 육체적 존재로 축소된다. 성적 대상화는 이러한 대상화가 성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을 지칭하지만, 성적 행위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생리대

업체의 인스타그램에서 팬티형 생리대를 착용하고 요가 자세를 취하고 있는 사진을 포스팅 했습니다. 업체에서는 장시간 앉아있을때도, 누워있을때도 편안함을 강조하면서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 네티즌들은 생리대만 입고 있는 사람은 없고, 특정 자세를 통해서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성적대상화를 시키는 사진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사진이 정말 생리대를 사용하는 여성을 위한 것인지, 단순히 남자의 시선에서 광고가 제작된것이 아닌지 추측 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 판매사이트에는 항의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생리대 광고와는 다르게 생리대로 성적대상화는 처음 본다면서 불매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업체 사과

그러자 지난 10일, 생리대 판매 업체는 SNS 를 통해서 사과문을 게시했습니다. 업체는 입는 오버나이트 모델 착용사진을 통해 불편을 드린점을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해당 모델의 이미지는 지난 5월에 출시된 후 상품 상세 페이지내에서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SNS에 올라왔던 그 날 이후로 지속적인 악의댓글과 성희롱등이 이어지면서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기존의 오버나이트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체형이 작은 사람만을 위해서 만들어져서 날씬하지 않으면 입기 힘들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대형사이즈 제품을 출시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젠더갈등을 일으키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고 했습니다. 또한 직설적으로 설명하자면 여성이 사용하는 제품을 남성에게 의도적으로 노출해도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업체는 의견등을 접수해서 해당 모델 사진의 선정성여부를 재검토후 조취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